한옥설계

한옥의 정의

한옥은 '우리나라 고유의 형식으로 지은 집'을 뜻하며 과거 주로 살림집에 국한되었지만 점차 궁궐, 사찰, 향교, 서원 등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고유의 형식이란 1) 흙, 돌, 나무와 같은 자연친화적 재료를 사용하면서 2) 부재와 부재를 결구하여 고정시키는 축조구법(軸組構法)을 이용하고 3) 여름과 겨울을 나기 위해 마루와 온돌로 공간을 구획하며 4) 가변형 평면의 공간 특징을 가진 것을 말합니다.

한옥 설계의 기본

가. 한옥 설계 및 시공 원리 : 한옥의 천장높이는 한국인(주인)의 신체 크기를 기준하여, 방과 대청 등 공간의 높이는 주인의 키와 각 방의 활용 형태를 고려하여 개별 설계합니다.
나. 환기와 통풍 : 대류현상을 이용하여 안마당의 뜨거운 열과 뒤뜰의 차가운 공기를 순환시킵니다.
다. 한옥 처마 기능 : 흙으로 만든 기와와 깊은 처마는 조명과 온도 조절 역할을 합니다. 처마 각도로 태양광의 계절별 강약(겨울에는 집안 깊숙히, 여름에는 햇볕을 차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라. 가변성 공간 활용 구조 : 방을 칸 단위로 표준 모듈화하여 가로, 세로 및 적층(2층~)으로 그 용도에 따라 분리 및 증가가 가능한 가변성 평면 및 공간구조를 실현합니다.

한연건축은 전통 한옥의 방식을 기본으로 하면서 현대의 발전된 기술을 적용시키고, 무엇보다도 집 주인의 의도를 충실히 반영하여 사용자가 쾌적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